티스토리 뷰

반응형

화재가 나면 가장 기본적으로 챙겨야 할 것이 바로 소화기입니다. 하지만 평소 관리를 해주지 않았다면 분사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아예 작동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소화기의 유효기간과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화기 종류 및 유효기간 확인하기

 

 

소화기는 화재의 극히 초기단계에서 소화제가 갖는 냉각 및 공기차단 등 효과를 이용해서 불을 끄고 간단히 운반 할 수 있는 기구를 말합니다.

 

 

요즘 뉴스에 보면 날씨가 건조해서 그런지 화재 소식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초기진화를 잘 한다면 더 크게 번지지는 않을 것입니다. 초기진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소화기입니다. 사용법을 잘 숙지하고 계신다면 무리 없이 초기진화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부터 소화기 종류 및 유효기간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첫번째 소화기 종류로는 물을 이용한 소화기입니다. 하지만 건물 내부에는 전기 및 유류가 많이 있어 실내에서는 사용하기 부적합한 소화기입니다.

 

 

두번째 소화기 종류는 바로 이산화탄소를 이용한 소화기입니다. 이산화탄소 소화기의 장점은 모든 화재에서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광범위합니다. 하지만 질식 작용이 있어 일반 가정집 및 지하 등에는 사용하기에는 부적합한 소화기입니다.

 

 

세번째 소화기는 바로 우리가 가장 흔하게 알고 있는 분말 소화기입니다. 분말 소화기안에서도 A, B, C 종류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단점은 사용 후 분말이 남는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소화기 종류 네번째는 포말 소화기 입니다. 포말 소화기를 사용하기 전에는 소화기를 뒤집어 흔든 후 사용해주어야 합니다. 소화성능이 뛰어나 예전에는 많이 사용했지만 사용법이 까다롭고 불편해서 현재는 거의 사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소화기 종류 마지막은 바로 투척용 소화기입니다. 하지만 이것도 일반적으로는 거의 사용하고 있지 않고, 분말 소화기가 가장 보편화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분말 소화기는 유효기간이 있어 정기적으로 점검을 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자주 사용할 일이 없기 때문에 가격도 저렴한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장 중요한 소화기 유효기간입니다. 소화기 유효기간은 제조일로부터 10년입니다. 사용 가능 여부도 침이 초록색을 가리킬 때 사용이 가능하며, 유효기간 안에는 정기적으로 점검은 필수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소화기 유효기간 및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용하지 않는다고 해서 방치하지 마시고 잘 보이는 곳에 두어야 화재가 발생했을때 재빨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도 미리 숙지하여 초기진화를 잘해야 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