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살아가다 보면 의도치 않게 질병에 걸리기가 매우 쉽습니다. 따라서 평소 충분한 예방법과 습관을 바르게 한다면 확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여러분들이 생소해 하실 수 있는 질병은 호지킨 림프종에 대한 내용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호지킨 림프종 정보

 

 

호지킨 림프종에 대한 정의를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호지킨 림프종은 리드 스텐버그 세포 혹은 비정상적으로 증식이 일어난 림프구 및 조직구를 특징으로 하는 악성림프종을 뜻하는 말입니다.

 

 

호지킨 림프종의 원인으로는 유전적 요인도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집안 환경적인 요인도 호지킨 림프정 발병확률을 높인다는 연구결과가 있지만 증명되지 않았습니다.

 

 

호지킨 림프종의 증상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가장 기본적으로 림프절 침범에 의해서 부분적 증상으로 림프절이 붓는 증상이 가장 흔하게 발생합니다. 특징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통증이 없습니다. 추가적으로 만졌을 때 부은 림프절이 자유롭게 움직이고 주의 피부 변화는 별로 없다는 것이 호지킨 림프종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폐 사이의 림프절을 침범하면 흉통 및 기침과 호흡곤란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금이라도 의심이 된다면 진료과에 방문하셔서 진료를 받아야합니다. 호지킨 림프종 의심이 들었을 때 받는 진단 및 검사로는 간기능, 신장기능, 골수기능을 평가하기 위해서 혈액검사를 받습니다.

 

그 후 CT 및 PET과 같은 검사로 정확하게 판단합니다. 호지킨 림프종 치료는 항암 화학요법과 방사선치료가 주된 치료방법입니다. 하지만 각 부위마다 치료방법은 다를 수 있으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호지킨 림프종 예방방법으로는 흡연은 절대적으로 하면 안됩니다. 흡연을 한다면 호지킨 림프종 발병률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정확한 예방밥법은 나오지 않고 있는 실정입니다.

 

 

지금까지 호지킨 림프종 정의, 원인, 증상, 치료, 예방방법 등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뭐니뭐니해도 평상시 생활습관 및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이 모든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